진인사대천명이란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자라는 뜻이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온 세상이 아버지를 하느님으로 받들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 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 에게 잘못한 이를 용서하 듯이 우리의 잘못을 용서하시고 우리를 유혹에 빠 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 지의 것입니다, 아멘. (마태복음)"

종교적 신앙심을 가지 않은 사람이 이 기도문의 심오한 뜻을 마음속 깊은 곳까지 받아들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할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체호프의 다음과 같은 충고를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는 있으리라.

'비록 신앙을 가지고 있지는 않더라도 기도를 드 린다는 것은 참으로 마음 편안한 일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기도를 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유한한 존재이므로 그 렇게 기도를 하게 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치이다. 따라서 우리는, 무엇을 기도해야 하는가와,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잘 알지 않 으면 안 된다.
무릇 세상 모든일이 다 그렇듯이 내용과 형식을 꿰뚫지 못 하고서는 기도 역시 제대로 되는 법이 없기 때문이다.

'기도는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없다.
기도는 그 자체가 하나의 목적이다.' 라즈니시의 이 명언은 우리에게 기도의 내용에 대해 너무나도 명쾌한 가르침을 베풀어준다.
기도는 기도 그 자체로서 목적성을 완벽하 게 채워나가는 것이지 결코 별도의 목적을 내포하는 것은 아니라는 가르침 인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무엇인가를 요구하는 기도는 애시당초 잘못 된 기도라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재산이 불어나게 해달라거나, 자녀가 상급학교에 합격하게 해달라거나, 하늘나라에 넣어달라는 등의 목적을 가진 기도는 제대로된 기도가 아니라 는 것이다.
'편안히 살게 해달라고 기도하지 말라. 강한 사람이 되기를 기 도하라.(P.브룩스)', '자기 밭에 쪼그리고 앉아 풀을 뽑는 농부의 기도, 노를 젓느라고 등을 구부린 뱃사공의 기도, 그런 사람들의 그러한 기도야 말로 온 세상 어디에서나 들리는 참다운 기도이다.(에머슨)' 등의 가르침 도 마찬가지의 의미인 듯하다.
예컨대, 부자로 만들어달라고 기도하지 말 고, 열심히 일하게 해달라고 기도하라는 것이다.

기도는 또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가. 함석헌 옹은 말한다.
'말로 하는 기도는 기도의 가장 끄트머리, 가장 껍데기 기도에 지나지 않는다. 진정한 기도는 온몸으로 하는 기도이다.'
온몸을 던져 실천하는 기도, 그것이야 말로 진정한 기도라는 가르침이다.
무릇 세상 일이란 것이 다 그렇듯이 온 몸을 던져 몰두하는 이에게 어찌 하늘의 보살핌이 없으리. '진인사대천명' 의 고사가 곧 기도하는 자세를 일러주는 고전적 가르침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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